티스토리 뷰

끊임없는 노력이 고객을 감동시킨다.

생명체가 생존하고 번식하기 위해서는 암.수의 번식으로 가능하다. 암.수중 한쪽만 있으면 더 이상 그 종의 번식은 불가능하고 단종될 수밖에 없다. 아프리카의 한 개구리의 종은 암.수 중 한쪽이 없으면 스스로 암수전환이 된다. 그래서 포식자에게 잡아먹혀 개체수가 부족해서 암수중 한쪽이 없더라도 최소 둘 이상만 살아남으면 번식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개구리는 처움부터 암수 전환이 가능한게 아니었다. 생존과 종족 보존을 위해 DNA가 세대수를 거듭하면서 진화되었다. 이처럼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의 본성도 뛰어넘어야 한다. 이런 일이 비단 동물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것만은 아니다. 사람사는 세상은 더 치열하다.

국민타자 이승엽 선수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안다. 이승엽 선수는 태어날 때부터 국민타자가 아니었다. 고등학교 때까지 투수로 활동하다가 팔 부상으로 타자로 전향했다. 다른 선수보다 몇 배 이상 훈련해야 했다. 이승엽의 기량이 꽃피기 시작한 것은 97년, 타율 3할 2푼 9리에 32홈런을 기록하며 정규시즌 MVP가 됐다. 이승엽은 99시즌 5월 한 달에만 15홈런을 몰아치며 기세를 올리더니 오 사다하루의 아시아 한 시즌 홈런 기록 55개에 하나 모자란 54홈런의 대기록을 세웠다. 시원한 홈런쇼로 국민들에게 즐거움을 줬다 해서 이때부터 '국민타자'란 닉네님이 붙었다.

2003시즌 이승엽은 정규시즌 최종전인 대구 롯데전에서 2회에 이정민을 상대로 시즌 56호 솔로 홈런을 떠트려 오 사다하루의 55홈런 기록을 넘어섰다. 그해 기록한 144타점 역시 지금도 한 시즌 최다 타점으로 남아있다. 그러나 미국 메이저 리그 진출은 조건이 맞지 않아 일본으로 가야했고, 일본에서 2군으로 떨어지니는 수모도 겪었다. 2017년 10월 3일 은퇴 경기후 현재는 한국야구위원회 홍보대사를 맡고 있으며, 이승엽 야구장학대잔을 설립하여 야구를 꿈꾸는 유소년 야구선수를 후원하고 있다.

이승엽 선수는 투수를 하다가 부상으로 좌절할 수 있었는데 타자로 변신을 했다. 보통 사람 같으면 할 수 없는 그런 변신을 일찍부터 한 것이다. 그렇다고 선수생활이 순탄한 것만도 아니었따. 국민타자란 타이틀에 오르기까지 남들보다 야구베트를 수만 번 휘두르는 연습을 해야했다. 시즌 56호 홀먼도 터뜨렸지만 메이저리그 행 좌절과 일본에서의 2군행의 수모도 있었다. 하지만 이를 딛고 다시 서는 용기로 변함없는 국민타자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은퇴 후에도 남들이 하지 않은 야구장학재단을 설립하여 유소년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있다.

이승엽의 야구 인생은 도전의 삶이었고 남과는 다른 혁신적인 삶이었다고 할 수 있다. 남다른 노력과 열정이 현재의 이승엽을 만들었다. 자기 뼈를 깎는 노력이 있었기에 이승엽 선수의 고객은 삼성라이온즈 팬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된 것이다. 고객 서비스 입장에서 보면 이승엽 선수는 고객인 국민에게 IMF를 극복할 수 있는 희망과, 아시아 야구의 도약이라는 기쁨을 안겨줬다. 최고의 홈런왕이 되었다고 거기에 안주했거나, 국민타자가 되었다고 거기에 안주했거나, 은퇴했다고 그냥 편하게 즐기면서 살고자 했다면 고객인 국민들은 더 이상 열광하고 환호하지 않았을 것이다. 고객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이승엽만의 남들과 다른 특별한 서비스였다. 그의 행동 하나하나는 고객에게 감동으로 전해졌다. 이런 서비스는 그 누구에게도 없는 이승엽 선수에게만 있는 것이었다.

한국 책쓰기 성공학 코칭협회의 김태광 대표는 22년 동안 책쓰기 한길만을 걸어왔다. 그의 대표 저서는 <마흔, 당신의 책을 써라>이다. 마흔 두살이 그는 지금까지 펴낸 책이 200여 권이 되며, 16권의 초중고 교과서에 김태광 대표의 글이 수록돼 있다. 하지만 김태광 대표의 인생은 순탄하게 전개된 것은 아니었다. 주유소 아르바이트, 신용카드 회원모집영업, 일용직 노동, 잡지사 기자 등 안 해 본 일이 없었다. 하지만 책을 쓴다는 꿈은 변함이 없었다. 생활비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지만, 책쓰기의 열망으로 2011년에는 35세의 나이에 저서 100권을 집필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기록문화대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지금은 책쓰는 노하우을 바탕으로 작가, 강연가 등을 양성하기 위한 코칭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600 여명을 배출했고, 2020년까지 1,000 명의 작가 배출이 목표라고 한다.

그는 책을 쓰기 유리한 환경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모든 역경을 헤치고 꿈을 이루었다. 평생 한 권을 쓰기도 어려운데 마흔 두살의 나이에 200여 권을 썼다는 것은 인간승리인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노하우를 쏟아 부어 책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책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책쓰기 과정을 밟는 수강생은 그의 고객이다. 남들과는 다른 책쓰기 경험은 최고의 서비스로 다듬어져 고객드에게 제공되고 있다. 그의 코칭 기업에 따라, 빠르면 한 달 내에 책을 써내는 경험을 직접 해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고객감동이다. 한 달 전에는 감히 상상도 못한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유일무이한 경험으로 감동과 감격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책을 한두 권 쓰고 책쓰기 코칭을 제공하는 서비스와는 거리가 멀다. 최근 몇 년 사이에 600 여명의 작가를 배출해 낸 것이야말로 그의 탁월한 지도력을 증명하는 일이다.

(하편 계속)

[위 내용은 <1천명의 팬을 만들어라.안태용>의 책 내용중 일부를 게재한 것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