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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는 3기 신도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한다. 그 첫번째 신호로 토지보상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는데, 실상을 들여다 보니 보상문제에 있어서 원주민과의 갈들이 있다고 하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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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토보상 헤택 축소
대토보상의 토지공급가격의 헤택을 축소한다. 상업용지 등에서는 낙찰가의 90%에 가격을 책정하기로 했단다. 대토용 토지는 주로 택지지구의 상업용지이다. 대토보상의 방식은 감정가를 정한 다음에 입찰의 방식으로 진행한다. 낙찰가는 통상적으로 감정가의 200~300% 선에서 정해진다고 한다. 예를 들면 20억 상당의 땅을 소유한 원주민이 60억원에 낙찰된 용지를 대토로 원한하면 34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즉 매입금액인 54억 (50억 *90%)에서 원래 소유한 땅값 20억을 공제한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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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대토용지의 낙찰가가 감정가의 최대 120%선에서 책정되었다. 대토의 감정가가 20억원이고, 낙찰가가 50억원이라면 실제가격은 24억 (20억 -120%)이다. 종잔과 마찬가지로 120%의 기준을 적용받는 곳은 근린생활시설용지, 준주거용지만이 그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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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토보상 대출 금지
원래 대토보상권으로 대출은 불가능했지만, 신탁회사에 맡기고 우회적으로 대출을 하곤 했다. 그러나 이번에 관련법이 바뀌어 신탁사와 신탁계약하는 방식의 대출을 금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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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러다 보니 정부의 원래 취지인 대토보상은 원주민들이 선호하지 않고, 오히려 상업용지에 대해서는 현금보상을 신청하는 분위가 확산될 전망이란다. 현금보상이 되면 과거의 경험 (2006년)에 비춰보면 서울,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25% 이상 급등했다고 한다. 결국은 공급부족과 맞물리어 현금보상으로 갈곳 잃은 현금이 다시 아파트 시장으로 흘러들어갈 공산이 크다고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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