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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은 어느 업종이나 마케팅 중에서도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특히 부동산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고 그 중요성은 누구나가 다 아는 자명한 사실이다. 



이미란, 강숙현 님이 지은 '불황에도 매출 10배 올리는 상위 1% 공인중개사의 마케팅 비법'은 부동산 마케팅에 대한 방향성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중개업은 하고 있지 않지만 마케팅에 대한 기본을 다루고 있는 책으로 모든 분야에서 두루 적용되는 바이블로 인식이 되어진다. 

다른 여느 책과는 달리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지식과 노하우를 여과없이 그리고 숨김없이 지면에 쏟아내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진심이 담겨 있어 두번이나 읽게 되었다.





아래는 이 책 '상위 1% 공인중개사의 마케팅 비버'을 읽으며 나름 언더라인 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이다.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은 네이버다. 네이버를 위협하고 이쓴 유튜브는 50대가 가장 오랜 시간 이용하는 앱니다. 부동산의 주 고객층은 40~50대이기 때문이다.
유튜브가 다른 업종에서는 이미 레드오션으로 진입한 업종도 많지만, 부동산 중개업에서는 이제 막 시작되고 있는 마케팅이다.
50대의 유튜브 사용시간이 전 연렬층을 통틀어 가장 많다는 통계가 나왔다. 부동산 중개업의 주 고객층은 40~50대이다. 유튜브에 상위 1% 공인중개사로 진입할 기회가 있다.

부동산 중개업에서 여전히 가장 효과 좋은 마케팅은 네이버 블로그다. 무조건 해야하는 마케팅 1순위가 블로그다.
네이버 지식인도 효과좋은 마케팅 도구이다. 지식인은 다른 채널들에 비해 가성비도 좋은 편이므로 지식인 활동을 권장한다.  
실제로 토지나 전원주택은 유튜브 마케팅이 가장 효과 좋은 마케팅으로 떠오르고 있다.
1985년 제1회 시험부터 시작해서 2019년 제30회 시험까지 배출된 공인중개사는 43만명이 넘었다. 현재 개업 공인중개사는 10만명이 넘었다.
온라인 마케팅 위주의 중개업소를 운영하게 된다면 또 하나의 장점은 굳이 임대료가 비싼 A급 상권으로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임대료가 저렴한 곳에서 사무실 유지비 부담을 덜고 안정적으로 사무실 운영을 할 수 있다.



[블로그]
소개글은 간단하게 작성하고, 반드시 소개글란에 개설등록번호를 기입하도록 한다. 중개대상물에 대한 홍보성 글을 블로그에 올릴 경우 반드시 사업장에 대한 정보(개설등록번호 포함)가 공개되어야 한다.
사업자 정보 설정은 빈칸 없이 모두 기입해야 한다. 항목 중에서 사이버몰이용약관을 블로그 주소로 해주고, 통신판매신고번호는 통신판매신고면제를 선택하면 된다. 부동산 중개업은 통신판매신고 면제 업종이다. 블로그에 중개대상물, 즉 부동산 매물에 대한 글을 쓰려면 반드시 사업자정보와 개설등록번호가 블로그 메인 화면에서 확인되어야 한다. 



내용에는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내용에 들어가는 키워든 독자적으로 키워드만 나열하면 안 되고, 문장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즉, 키워드가 들어간 문장의 글을 써야 한다.
짧은 제목이 검색순위가 높으므로 제목은 가능한 짧게 써야 한다.
사진 편집프로그램들은 정말 많다. 그중 무료이면서 막강한 프로그램 중 하나가 포토스케이프다. 
사진을 이용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무료 프로그램인 알씨 동영상 프로그램이 막강한다.


동영상은 너무 길면 지루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3~4분 이내의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다.
블로그 저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블로그 글 제목을 복사해서 네이버 검색창에 붙여 넣기 후 검색을 해 보는 것이다.
블로그 운영은 자기와의 싸움이다. 끝까지 놓지 말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한 분들이 결국 상위 1% 공인중개사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브랜드는 상호와 별개로 운영해도 무관하다.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생겼을 때는 상호를 브랜드명으로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튜브]
내 채널의 업로드 기본 설정에서 설명 글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네이버 부동산 등의 인터넷 주소를 미리 저장해 놓으면, 동영상을 올릴 때마다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부동산 중개업 매물 홍보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마이크(PC용), 웹캠이면 충분하다.



최근에는 마이크의 성능이 좋아져서 1만원 전후의 마이크면 무리가 업다. 녹음 후에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에서 잡음제거 및 소리의 볼륨을 조절하면 된다.
부동산 매물 동영상을 영상 촬영과 동시에 음성 녹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만 찍고, 별도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에서 매물 설명 브리핑 음성을 녹음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주의할 것은 헤드셋처럼 마이크 기능과 이어폰 기능이 결합된 것은 녹음 시 잡음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마이크 기능만 있는 것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PC에서만 사용할 경우에는 스탠드마이크가 편할 수 있다.
웹캠은 로지텍회사의 웹캠이 가장 인기가 좋은 편이고, 가격도 10만원 미만의 사양이면 된다.
웹캠으로 촬영시 뒤의 배경을 깔끔하게 찍고 싶다면 롤스크린을 달아서 촬영할 때만 사용하면 된다.


파워디렉터15 버전이 개인용도로 무료화 되었지만, 상업용 동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구매를 해야 한다. 무료버전을 사용해보고 괜찮다면 파워디렉터 18을 구입하면 되는데, 가격도 10만원대로 저렴한 편이다. 파워디렉터 유료 구매시에는 화면 녹화기능이 있어서 별도의 프로그램은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저작권 없는 무료음악을 이용하려면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만들기 메뉴를 보면 무료음악이 있다. 무료음악 중에서 '저작자 표시 없음'을 선택해서 음악을 사용하면 된다.


부동산 매물에 대한 설명은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녹음하는 것보다 매물 동영상만 촬영 후 편집시 별도로 녹음하는 것이 잡믕 없이 훨씬 더 깔끔하게 녹음할 수 있으니 별도로 녹음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 유튜브 운영 시에 화면녹화 기능이 필수다. 부동산 유튜브에서는 파워포인트 자료나 엑셀 자료 및 기타 자료를 토대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면서 브리핑을 하면 훨씬 전문가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웹캠은 로지텍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다. 화질도 좋고 고장률도 낮은 편이고, 가격도 10만원 미만으로 구매 가능하다.


썸네일은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별도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파워포인트만 잘 이용해도 아주 멋진 썸네일을 만들 수 있다. 파워포인트에서는 2013버전부터는 썸네일 권장 사이즈가 슬라이드 사이즈가 동일하므로 별도로 변경할 필요가 없다. 이미지 파일만 썸네일로 올릴 수 있으므로 이미조 저장해야 한다.


유튜브에서 썸네일 이미지를 추가하는 기능이 활성화되려면 계정 인증을 받아야 가능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채널 메뉴에서 상태 및 기능에서 휴대폰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부동산 콘텐츠 썸네일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으며, 매물에 대한 궁금증이 유발되게 만들어주면 더 좋다.
부동산 매물 동영상을 편집하는 용도로는 파워디렉터를 추천한다.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은 매물업로드용으로 사용하려면 구매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유료버전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10만원대로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녹음은 동영상 편집 작업을 한 후 마지막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부동산 매물 동영상을 만들 때 너무 길게 만들면 안 되는 이유다. 동영상에는 반드시 '구독해주세요'라는 자막을 넣어주고, 음성으로도 외쳐야 한다. 
설명글은 동영상이 재생될 때 3줄까지 보이지만, 검색 상위노출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안 보이더라도 최대한 많은 설명 글을 써주는 것이 좋다.
내 유튜브 영상이나 채널 주소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좋으므로, 다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등 할 수 있는 모든 채널에 공유하도록 하자. 

주의할 점은 '콘텐츠 소개'란에 매물 광고나 홍보라는 표현을 하면 안 된다. 본인의 사업장이 있는 지역의부동산 정보 제공 등의 표현으로 바꿔서 콘텐츠 소개 글을 작성해야 한다. '참고 사이트'는 구독자나 이웃 등 팬이 100명 이상 되는 사이트를 입력해야 한다. 

네이버 파워링크는 본인이 직접 해야 광고비 할인효과가 있으며, 본인 중개업소 맞춤광고 및 효과 측정이 가능하니 반드시 본인이 직접 광고운영을 해야 한다.
부동산 중개업에 키워드광고는 효과가 좋은 편이므로 반드시 해야 하는 광고다.
키워드광고를 본인이 직접 운영해 할인도 받고, 우리 사무실 세부 키워드를 최대한 추출해 최저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자.
키워드 광고는 네이버 파워링크의 경우에는 광고를 직접 운영하는 직접광고주에게는 사용한 광고비를 5%를 적립금으로 돌려준다.
키워드 광고 사이트 회원 가입시 사업자등록증과 개설등록증 이미지 파일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광고문구를 사용하면 광고집중도를 높여, 고객에게 자신의 광고를 더 어필 할 수 있다.
부동산은 블로그 운영이 필수이므로, 블로그로 키워드광고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키워드광고 랜딩페이지는 반드시 검색한 검색어와 관련 있는 매물이나 정보를 바로 볼 수 았도록 연결해야 한다. 그래야만 최고의 광고효과를 볼 수 있다.  키워드 광고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효과를 측정해봐야 한다.
네이버 부동산에 광고를 하려면 네이버 단체회원 가입 후 부동산 중개업소 개설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서 네이버 부동산 중개업소 회원으로 등록하면 된다.

지식인 서비는 부적절한 게시글을 쓰면 이용제한을 받는다. 지식인 답변 활동시 유의할 점은 직접적인 홍보글을 쓰면 안된다. 상호나 URL, 전화번호 등을 답변 글에 포함하면 안되고, 이미지에 상호, 전화번호 등을 워터마크를 넣으면 안된다. 같은 IP에서 질문과 답변을 해서도 안된다.
이미지 설명 글을 작성할 때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글을 쓰는 경우가 정말 많다. 놓치지 말고 키워드를 써야 한다. 파일 이름을 키워드로 저장하면 노출 가능성이 높다. 
동영상 파일명을 키워드로 저장한다. 각종 파일명은 항상 키워드로 저장하는 습관을 들이자.
스마트플레이스 사이트를 통해 네이버 지도 검색에 업체를 등록할 수 있는무료서비스다.
기존 중개업소를 인수했을 경우, 전 대표가 지도 등록을 해놓은 경우에는 관리자 권한을 부여 받아야 수정, 관리 등을 할 수 있으므로 이전 중개업소 대표가 지도 등록을 해놓은 경우에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사이트 '관리자 권한 신청' 절차를 통해서 관리자 권한을 획득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을 상업적인 느낌이 지나치게 강조되는 사진은 거부감을 주므로, 부동산 매물을 올려서 직접적으로 홍보하기보다는 간접적인 마케팅으로 다가가는 것이 좋다. 
일생생활에서 세련되고 감각적인 사진을 올려야 관심을 받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콘텐츠를 분류하고, 검색하는 키워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해시태그를 통해 고객을 찾아서 홍보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인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 사용하면 전화연결 기능도 있고, 프로필을 통해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 사이트 주소 링크가 가느하며, 인사이트 통계기능을 활용해 인스타그램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을 직접적인 광고보다는 간접적으로 블로그 등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유도하고, 브랜드 마케팅으로 활용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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